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패미컴부터 플스5까지 OX가 뒤섞인 ‘버튼’의 역사

[이데일리 김혜선 기자] 지난해 출시한 플레이스테이션5의 게임 컨트롤러를 써본 유저라면 달라진 버튼에 당황한 기억이 있으실 겁니다. 플레이스테이션의 게임 컨트롤러는 네 가지 버튼(○☓△□)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기존에는 왼쪽에 위치한 O표시는 ‘결정’, 아래에 위치한 X표시는 ‘취소’로 인식하다가 5세대인 듀얼센스부터 X표시 결정, O표시 취소로 반대로 입력하게 된 것이지요.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에서는 언젠가부터 동양권에서는 O가 결정, 서양권에서는 X가 결정 버튼을 의미해 혼란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플레이스테이션5를 출시하면서 일본과 한국 등 아시아계 유저들의 불편을 감수하고 X는 ‘결정’이라고 규격을 통일한 것입니다. 소니인터렉티브엔터테인먼트(이하 소니)는 일본 웹진 IT미디어엔랩과의 인터뷰에서 “잘못된 버튼 입력을 방지함은 물론, 글로벌 출시를 목표로 한 게임 개발자에게도 한층 편리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왼쪽부터 Xbox, ps5, 닌텐도스위치의 게임 컨트롤러. (사진=각 사 홈페이지)


 

플레이스테이션과 Xbox, 그리고 닌텐도의 결정버튼

 

콘솔 게임기에서 ‘결정’ 버튼의 혼란은 게이머들의 오랜 고민거리였습니다. 우선 플레이스테이션과 Xbox의 게임 패드는 버튼 조작 방식이 거의 같습니다. 동서남북으로 정렬된 4개의 버튼 중 맨 아래(A혹은 X)에 있는 버튼이 ‘결정’ 버튼이죠. 반면 닌텐도는 결정 버튼(A)이 맨 오른쪽에 있습니다.

결정 버튼 위치가 게임기마다 다르다보니 동서양 유저들이 골탕을 먹기도 합니다. 서양에서는 늘 닌텐도 스위치의 결정 버튼이 왜 오른쪽에 있냐며 의문을 표합니다. 마찬가지로 닌텐도 스위치에서 다크소울1을 플레이할 때, 게임 내 결정 버튼은 아래쪽에 위치한 B버튼이어서 NPC에 말을 걸려다가 느닷없이 검을 휘두르는 대참사가 벌어지기도 하죠.

도대체 언제부터 서양은 ‘결정’키가 아래로, 동양은 오른쪽으로 가게 된 걸까요?

가정용 게임기의 시대를 연 닌텐도사의 게임 패드는 사실 단 한 번도 ‘결정’ 위치가 바뀐 적이 없습니다. 1983년 출시된 패밀리컴퓨터(패미컴) 시절부터 결정을 의미하는 A버튼이 맨 오른쪽에 위치해 있었죠. 다만, 당시에는 지금처럼 동서남북으로 4개의 버튼이 아닌, 2개의 버튼이었습니다.

닌텐도 게임기에서 동서남북 버튼이 생긴 건 ‘슈퍼 패미컴(1990년)’ 시절부텁니다. 북미판으로는 SNES(1991년)라고 불렸죠. 지금의 닌텐도 스위치와 같게 Y(왼쪽) X(위) B(아래) A(오른쪽)으로 정렬됐습니다.

닌텐도 슈퍼패미컴 공식 복각본. A버튼이 오른쪽에 위치해 있다.


 

‘결정’키가 아래에서 등장하는 게임기는 세가에서 만든 메가드라이브(1988년)에서 시초를 엿볼 수 있습니다. 당시 메가드라이브는 A, B, C 버튼이 왼쪽에서부터 일렬로 나열되었죠. 닌텐도 패미컴의 B-A 순서와는 다릅니다. 이후 세가에서도 동서남북으로 4개의 버튼이 나열된 ‘드림캐스트(1998년)’가 나왔는데, 현재의 Xbox 컨트롤러와 마찬가지로 X(왼쪽) Y(위) A(아래) B(오른쪽)으로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2001년도에 출시된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는 바로 이 드림캐스트의 버튼 방식을 계승해왔죠.

세가의 메가드라이브(왼쪽)와 드림캐스트.


 

미국판 플레이스테이션은 원래 O키가 아래였다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크게 흥행한 게임기,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가 등장합니다. 1994년에 등장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1은 ○☓△□라는 특이한 버튼 모양으로 차별화를 했습니다. X는 아래, O는 오른쪽이죠.

플레이스테이션이 등장했을 때 미국 내 콘솔 게임 시장은 닌텐도와 세가가 크게 경쟁을 하고 있던 시기입니다. 여기에 소니가 참전을 한 것인데, 플레이스테이션1부터 미국에서는 X키가 ‘결정’, 일본에선 O키가 ‘결정’ 키였습니다. 소니가 미국과 일본에서 다르게 키를 적용한 이유는 아무도 모릅니다. 소니에서도 공식적인 입장을 밝힌 바 없기 때문이죠. 어떤 게임부터 미국에서 X키가 결정을 의미했는지도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1997년 출시된 록맨X4 게임도 북미에선 X키가 결정 역할을 했고, 일본에선 O키가 결정 역할을 했죠.

재미있는 사실은 소니가 미국에 플레이스테이션 게임패드를 특허등록할 때, O키를 아래에 그려 넣었다는 것입니다. 실제 출시는 X키가 아래에, O키가 오른쪽에 있었지만 특허권 그림에서는 반대였다는 거죠. 일각에서는 서양에서 X키는 보물을 표시하거나 체크박스에 표시를 할 때 쓰는 기호여서 X가 ‘결정’이 되었다는 설이 있는데, 이 주장이 틀렸다는 얘기가 됩니다.

플레이스테이션1 게임 컨트롤러의 미국 특허권 자료. O키가 아래에 위치해있다. (사진=Google Patent)


 

약간의 ‘추측’을 추가해보겠습니다. 특허권 설명을 보면 O와 X키는 오른손이 ‘YES’와 ‘NO’라는 의사결정을 쉽고 빠르게 해줄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등장 당시, 일본에서는 이미 닌텐도 방식의 ‘결정은 오른쪽 A버튼’에 익숙해져 있었습니다. 이에 O를 오른쪽에 넣었고, 미국 시장에선 게임패드를 쥔 손을 고려해 가장 먼저 누를 수 있는 아래 버튼을 ‘결정’으로 뒀다는 해석이 가능합니다.

특히 당시 일본에서는 이미 슈퍼 패미컴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었지만, 북미에서는 세가의 메가드라이브도 만만치 않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에 메가드라이브를 사용하는 북미 유저들을 고려해 ‘결정’을 아래에 넣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무튼 어떤 이유인지 미국에서 실제 출시된 플레이스테이션 게임패드는 X버튼이 아래로 위치해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결정’ 버튼이 혼재된 가운데, 플레이스테이션5에 이르러서야 ‘X는 결정’으로 통일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라진 ‘O는 결정’에 X키를 눌러 조의를 표합시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