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경기도, 공공기관 일감 정보 제공하는 ‘프리랜서 플랫폼’ 시작

[이데일리 김혜선 기자] 경기도는 도내 공공기관의 프리랜서 일감 정보를 제공하는 ‘경기프리웨이’ 온라인 서비스를 15일 시작했다.

경기도 프리랜서 플랫폼 프리웨이. (사진=프리웨이 캡쳐)


 

경기프리웨이 홈페이지에서는 시/군, 산하 공공기관의 일감정보를 제공한다. 공공기관에서 필요한 통번역, 강의, 공연, 책자 제작 등 소액이나 일회성 일감이다.

프리랜서들은 온라인 플랫폼에 올라온 공공기관 등의 일감을 확인 후 개별 문의해 계약을 체결하면 된다. 반대로 프리랜서들이 온라인 플랫폼에 자신의 정보를 등록해 개인 홍보도 할 수 있다.

온라인 법률상담과 불공정 피해 예방 동영상 교육도 함께 제공한다. 프리랜서는 근로기준법 등 노동관계 법령으로부터 노동자로 인정받지 못해 불공정행위 등에 대한 보호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경기프리웨이에 접속해 계약 미이행, 불명확한 업무 범위, 발주자의 일방적 계약 해지 등 불공정 피해에 대한 법률상담을 신청하면 경기도 공정거래지원센터에서 온라인 답변, 전화상담을 진행한다.

김지예 경기도 공정국장은 “경기프리웨이 구축 운영으로 사회적‧경제적으로 취약한 프리랜서들에게 민선 8기 핵심 가치인 ‘더 많은 기회, 더 고른 기회’를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기도 조사에 따르면 국내에는 52만 6000명의 프리랜서가 있으며 이 가운데 27.6%에 해당하는 14만 5000명의 프리랜서가 경기도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경기도 프리랜서를 활동 분야별로 살펴보면 교육/컨설팅 및 법률서비스 4만 5000명, 정보통신(IT) 개발서비스 1만 8000명, 의료/보건 및 사회복지서비스 1만 8000명, 음악/만화/애니메이션/게임 1만 5000명 등이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