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고양아 네 마음이 궁금해!”...윙크의 뜻

[이데일리 염정인 인턴 기자]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이라면 이들의 행동 하나하나를 탐구하기 마련이다. 눈짓 하나, 몸짓 하나에도 의미를 두며 소통한다. 그래도 확신할 수는 없다. ‘말’로서 통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고양이의 윙크는 어떨까? 영국 서섹스대 동물행동학자들은 고양이에게 윙크는 마치 사람의 ‘미소’와 같은 것이라 소개한다.

(사진=이미지투데이)


 

고양이는 두 눈을 천천히 감았다가 서서히 뜨는 윙크 동작으로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양이 윙크는 실제 연구를 통해서도 증명된 소통 방법이다. 지난 2020년 10월 과학 저널 사이언티픽리포스에서는 고양이에겐 윙크가 긍정적인 감정을 공유하는 소통 방법이라는 연구가 처음 발표됐다.

영국 서섹스대 동물학자들은 조건이 유사한 고양이 21마리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고양이들은 평소 자신이 지내던 방에서 실험에 참가했다.

이 실험은 고양이 주인의 표정에 따라 달라지는 고양이들의 반응 차이를 분석한다. 고양이 주인이 무표정한 얼굴을 했을 때보다 윙크를 시도했을 때 고양이들도 더 자주 윙크로 응답했다.

고양이 윙크 효과는 낯선 사람에게도 통했다. 낯선 사람이 고양이를 향해 윙크하고 손을 내밀자, 윙크하지 않았을 때보다 더 적게 거부 반응을 보였다.

연구자들은 고양이들에게 ‘눈을 깜박이는 행위’가 사람들 간의 ‘미소’와 닮았다고 말한다. 이어 “고양이 윙크에서 눈을 가늘게 뜨는 행동을 매우 중요하다”며 “눈을 깜박이는 행동은 개나 소 등 다른 동물과 사람 간에도 친밀함의 표시로 많이 발견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 책임자인 카렌 매콤 심리학과 교수는 “(윙크는) 집에 있는 고양이나 길고양이 상대로도 해볼 만하다”며 “고양이와 유대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이 대학 보도자료에서 밝혔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