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MZ직장인, `소통형` 리더 선호한다

이화여대-금융감독원 MZ청년 채용설명회(사진=이화여대)


 

20~30대 직장인이 가장 선호하는 리더십 유형이 ‘소통형’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여론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MZ세대 직장인 82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기업 인식조사 결과, 20~30대 직장인이 가장 선호하는 리더십 유형은 ‘소통형’으로 조사됐습니다. 전체의 77.9%가 소통형 리더십을 가장 선호하는 경영진의 리더십 유형으로 선택했습니다. 직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개방적 의사소통을 통해 의사결정을 내리는 리더십으로 정의되며, 직원들의 참여와 열정을 불러일으키며, 기업 내 조직원 간 소통 강화를 위해 필수적입니다.

조사 결과, 강한 카리스마를 바탕으로 신속한 결정을 내리는 ‘카리스마형’은 13.9%, 직원에게 권한을 위임하고 업무 처리 시 자율성을 부여하는 ‘위임형’은 8.2%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 제고를 위해 필요한 요소를 묻는 질문 결과 ‘기업 내 조직원 간 소통 강화'(37.2%)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혔습니다. 이는 MZ세대의 구성원들이 개인의 삶을 중시하면서도, 조직 내에서 소통과 협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적극적 투자 및 일자리 창출(29.7%), 좋은 제품과 서비스 생산(24.7%) 등 기존에 중요시되었던 다른 요소들은 우선 순위가 밀렸습니다.

또한, 연봉보다 워라밸(36.6%)을 보장하는 기업에 취업을 희망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월급(29.6%)과 정년 보장(16.3%)보다 높은 비율입니다. 이는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시되는 MZ세대의 성향을 반영한 결과입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단순히 고연봉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워라밸을 고려한 적극적인 인재유치 전략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기업들이 MZ세대의 성향과 요구에 부합하는 경영전략을 세우는 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업을 강화하고, 워라밸을 고려한 인재유치 전략 등을 통해 MZ세대 구성원들의 참여와 열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입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