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의 고민과 생각을 함께하는
MZ세대를 위한 뉴스서비스
브라우징

파이프라인

수익 다각화를 위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라! 영리치를 위한 재테크 꿀팁.

‘런치플레이션’에 투자하는 법

요즘 점심값이 무섭게 비싸지고 있습니다. 물가 상승으로 인해 외식비가 크게 오르자 점심(런치)과 물가 상승(인플레이션)을 합성한 ‘런치 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도 등장했죠. 매일 오르는 밥상물가에 투자할 수는 없을까요? 물론 있습니다! 외식비에 주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원자재에 투자를 하는 방법이 있죠. 구체적으로…

알바 했는데 건보료 최대 月14만원 내야 한다고? (ft.피부양자 박탈)

부모님 집에서 떠나 자취를 시작한 청년들은 ‘건강보험 우편’을 받아본 적이 있을 겁니다. 그동안 직장에 다니는 부모님 밑에서 피부양자 자격으로 국민건강보험을 이용하다가, 다른 곳으로 이사가는 순간 ‘지역 가입자’ 대상자가 되어 건강보험을 납부하라는 안내장이 날아오는 것이죠. 물론 별다른…

전기료인상 시대, 청년 1인가구 ‘이 로고’ 알면 절약 가능하다

7월부터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이 동시에 오른다. 고물가 시대에 접어들면서 정부가 공공요금 인상을 억눌러오다가, 국제 연료가격이 급등하며 더 이상 버티지 못한 것이다. 취업 준비생이나 사회 초년생 등 1인가구 위주의 청년가구는 물가 부담에 공공요금 부담까지 고민하게 됐다. 한국전력은 다음 달 1일부터 전기요금을…

“N잡 수익 월 2백만원” MZ세대가 제안하는 부업 팁

직장인 A씨(29·여)는 지난 5월 부업으로 209만 원을 벌었다. A씨는 “5월에 어버이날 등 지출이 많이 예상돼 직전 달에 일을 많이 했다”며 통장 내역을 보여줬다. 그의 통장에는 프리랜서 세금 3.3%를 제외하고 190여 만 원이 찍혀 있었다. 커리어 컨설팅으로 199만 원, 배달 알바로 10만 원을 벌었다고…

1인 취업가구 최대폭 증가, 20대가 견인했다

지난해 하반기 1인 취업 가구가 처음으로 400만 명을 넘어섰다. 1인 취업가구수는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15년 이래 역대 최대치로 늘어났는데, 2030 세대의 1인 취업가구 증가세가 이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통계청은 ‘2021년 하반기 지역별 고용조사 맞벌이 가구 및…

청년친화강소기업, 연봉 TOP10 알려드립니다

국내 중소기업이 고용의 80% 이상을 담당하고 있어도 ‘좋은 일자리’가 없는 것 같다는 취업 준비생 여러분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매년 고용노동부에서 발표하는 ‘청년친화강소기업’입니다. 임금, 일생활균형, 고용안정이 우수한 중소기업을 엄격하게 선정하는데, 올해 청년 친화 강소기업은 총 1214개가 뽑혔습니다.…

서울시 청년 ‘밀키트’ 창업 지원사업…대형마트 입점 기회까지

20일 서울시는 ‘청년 밀키트 창업 지원사업’ 참여자를 내달 1일 오후 6시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년 밀키트 창업 지원 사업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밀키트 시장에 청년 창업을 지원함으로써 성공률을 높이고 청년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 내기 위한 것이다. 올해 최초로 시작한 밀키트 창업 지원 사업은 서울시…

미 금리 0.75%p 인상이 학자금 대출에 미치는 영향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0.75%p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밟았습니다. 보통 정책 금리 인상은 0.25%p씩 올리는 것이 ‘국롤’인데, 지난달부터 0.5%p를 인상하는 ‘빅 스텝’을 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더니 급기야 0.75%p까지 올린 것이지요. 미국이 기침을 하면 우리나라는 몸살을…

꿈의 직장 ‘네카라쿠배당토’ 2022 평균연봉은? (ft.국민연금)

꿈의 직장 ‘네카라쿠배당토’를 아시나요? 취업준비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직장으로 꼽히는 7개 정보통신기술(ICT) 플랫폼기업 이름을 줄인 말입니다. 네이버·카카오·라인플러스·쿠팡·배달의민족·당근마켓·토스의 앞글자를 땄죠. 취준생들이 주문처럼 ‘네카라쿠배당토’를 외치는 첫 번째 이유는 바로…

6월에 꼭 신청해야 하는 청년통장 사업 총정리 (전국)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한 ‘청년 통장’ 상품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청년통장은 일정 기간 저축을 하면 정부나 지자체에서 지원금을 지급해 목돈을 만들어주는 상품으로, 저축한 원금의 2배 이상을 얻을 수 있어 재태크에 관심 있는 청년이라면 꼭 신청할 것을 추천한다.

‘주(酒)식(食)’ 동아리는 옛말…재테크 열풍 타고 ‘대세’로

“투자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투자에 대한 관심을 공유하고, 하루 종일 투자 이야기를 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친구들을 만날 수 있다.”(연세대 가치투자학회 YIG 회장 노동현 씨) “본인만의 투자 관점을 가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구성원들이 스스로 논리를 세울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