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런치플레이션’에 투자하는 법

[이데일리 김혜선 기자] 요즘 점심값이 무섭게 비싸지고 있습니다. 물가 상승으로 인해 외식비가 크게 오르자 점심(런치)과 물가 상승(인플레이션)을 합성한 ‘런치 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도 등장했죠. 매일 오르는 밥상물가에 투자할 수는 없을까요?

물론 있습니다! 외식비에 주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원자재에 투자를 하는 방법이 있죠. 구체적으로 식당에서 매일 쓰는 밀가루, 식용유의 원자재인 ‘농산물’에 투자를 할 수 있겠고요. 더 나아가 소·돼지가 먹는 사료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로 매년 경작지가 줄어들고 있는 커피에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하나씩 차례차례 살펴보겠습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1. 농산물 ETF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투자처는 농산물 ETF(상장지수펀드)입니다. ETF란 일종의 ‘시장’에 투자하는 상품인데요. 농산물 단일 품목에 투자하기엔 너무 리스크가 크니까 밀, 콩, 옥수수 같은 농작물을 한데 묶어 투자하는 겁니다.

국내 시장에는 ‘KODEX 3대 농산물 선물(H)’이 있습니다. 옥수수, 콩, 밀 3개 농산물에 투자하죠. ‘TIGER 농산물선물Enhanced(H)’은 옥수수, 콩, 밀, 설탕 등에 투자합니다.

미국 시장에는 ‘인베스코 DB 농업펀드(Invesco DB Agriculture Fund·DBA)’가 있습니다. 밀, 콩, 옥수수, 커피, 설탕, 코코아 등 10개 농산물을 담고 있습니다. 이 밖에 밀, 옥수수, 콩(대두), 설탕 단일 선물로 구성된 ETF상품들도 있습니다.

다만 농산물 ETF는 ‘유럽의 빵 바구니’로 불리던 우크라이나에 전쟁이 발발하면서 크게 올랐었죠. 최근에는 국제 곡물 가격이 조금씩 안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투자에는 유의해야 합니다. 또 선물 상품은 매달 만기가 존재하기 때문에, ‘롤오버’ 비용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롤오버란 간단히 말해 ‘만기를 연장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밀을 10달러에 구매했는데, 다음 달 밀 가격이 12달러의 경우 2달러 만큼의 롤오버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지요.

 

  1. 사료주


외식비와 관련한 또다른 투자 종목은 ‘사료주’입니다. 육류가 생산되기 위해서는 소, 닭, 돼지 등 동물들이 사료를 먹고 자라나야 합니다. 사료의 주 원료인 곡물 가격이 오르면서 사료 주식도 많이 올랐습니다.

실제로 지난 3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닥 상장사 중 올해 상반기 가장 주가가 뛴 곳은 현대사료로 지난해 말 3224원에서 2만 9450원까지 무려 813.46%가 뛰었습니다. 물론 현대사료는 액면분할 등 이슈가 주가에 영향을 미쳤지만, 전반적인 국내 사료주의 높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주가 상승률 2위로 한일사료(342.78%), 4위 신송홀딩스(229.48%), 고려산업(174.23%) 등 사료주들이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1. 외전 : 식후 커피에 투자하는 법


밥 먹고 마시는 커피값, 역시 많이 올랐습니다. 커피 원두 등 원재료는 지난해부터 크게 가격이 뛰기 시작해 스타벅스부터 편의점 커피까지 국내 커피 가격 인상을 불러왔죠. 특히 최근에는 기후변화로 커피 재배지가 타격을 입고 있어 원두 생산량까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커피 품종은 ‘아라비카’ 커피가 세계 생산량의 70%를 넘게 차지하고 있는데요, 아라비카는 브라질에서 세계 공급의 40% 가량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해 브라질에서 엄청난 한파로 커피 생산량이 뚝 떨어졌고, 곧바로 커피콩 가격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다만, 아라비카 원두는 생산 주기가 격년으로 늘었다 줄었다 하기 때문에, 올해 커피 생산량은 작년보다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안심할 순 없습니다. 브라질 국영 커피기업(Conab)은 지난 5월 발표에서 올해 커피 생산량이 2020년도보다 15.3%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이유는 가뭄과 서리 등 기후이상으로 인한 수확률 저하입니다. 여전히 기후위기로 인한 커피 가격 변동의 위험이 존재하는 셈이죠.

커피콩 투자는 앞서 이야기했던 농산물 ETN 중 ‘DBA’로도 가능합니다. DBA는 투자 선물 비중 중 커피콩이 11.2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22년 6월 29일 기준) 국내 주식으로는 원두커피 제조·가공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한국맥널티’가 있습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