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를 위한 뉴스

snaptime logo

교통사고에 노출된 20대 라이더들... 산재보험 인식개선 必

 

[이데일리 김지혜 인턴 기자] 청년 배달업 종사자를 위한 산재보험의 필요성이 또다시 대두됐다.

(사진=이미지투데이)


 

27일 정부 발표에 따르면 교통사고 경험이 있다는 배달 종사자는 평균 2건 남짓 사고를 당했다고 대답했다. 이번 발표는 주요 6개 도시 배달 종사자 12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배달 과정에서 사고 및 사망 비율은 늘고 있지만 여전히 사고를 경험한 배달 종사자 10명 중 1명만 산재보험 보상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사고 원인으로는 ‘촉박한 배달시간에 따른 무리한 운전’ (42.8%), ‘상대 운전자의 미숙 또는 부주의’(41.4%), ‘배달을 많이 하기 위한 무리한 운전’(32.2%) 순으로 조사됐다.

그중 경력이 짧은 20대 배달 종사자들이 교통사고 위험에 자주 노출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실례로 지난 9월 대전에서는 공무원 A 씨가 가로수 옆에 있던 길이 44cm 경계석을 왕복 4차 도로에 던져 지나가던 20대 배달 종사자들이 돌에 걸려 넘어져 목숨을 잃은 안타까운 사건이 있었다.

청년 배달 종사자의 사고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산재보험 적용 필요성이 다시 떠오르고 있다.

(사진=고용노동부)


 

앞서 16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배달 종사자의 산재보험 가입률이 아직 22.3% 남짓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월 라이더도 산재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도록 법이 개정되면서 라이더들의 산재보험 가입률은 크게 올랐지만 여전히 갈 길이 멀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우람 라이더유니언 정책국장은 “현재 산재보험의 가입 여부가 선택에 맡겨져 있다는 것은 우려스러운 부분” 이라며 “라이더(배달 종사자)는 돈이 아깝다고 생각하고 (산재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꺼리는 경우가 많아, 다른 노동자와 마찬가지로 사업주가 100% 산재보험료를 내는 정책이 필요하다” 고 지적했다.

 

(사진=통계청)


 

통계청 ‘청년통계등록부’(21일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19~34세 청년 취업자 40.9%가 2개 이상의 일자리를 가졌다고 분석했다. 청년 취업자 10명 4명은 투잡족이라는 의미다.

특히 청년들은 임금이 높고 자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배달업을 선호하는데 2030 세대를 포함한 전체 배달업 종사자 수가 늘고 있는 추세다.

이 같은 상황에서 산재보험 가입에 대한 배달 종사자의 인식 개선을 유도하고 정치사회적 지원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공유하기